티스토리 뷰

2023년 9월 24일로부터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이 되었다는 청천벽력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지 한달도 안되서 일어난 일이다. 처음에는 무효트래픽 공격으로 인해 생긴 문제라 기다리면 제한이 풀릴것 같아 기다렸다.

 

 

 

참으로 무서운 "무효 트래픽 우려로 인해 현재 제품에 대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문구입니다.

 

설상가상으로 몇일이 지난 시점에 아래와 같은 문구도 추가되었다.

검색을 해보면 누군가 내 펍코드를 훔쳐 악의적으로 사용할수도 있다라는 글을 읽었지만 이제 막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포스팅이 10개도 되지 않는 나에게 그런 공격이 할까라는 마음으로 위로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사이트 목록에 없는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서 광고 코드가 발견되었습니다" 문구가 더 무서워 보이는건 뭘까?....

 

왠지 광고를 너무 많이 넣었거나 다른곳에 넣었거나 했을거라는 사실이 더 타당해 보였다. 그리고 저 문구가 뜨게 되면 애드센스 > 사이트에 다른 사이트가 표시 된다고 했지만 나는 보이지가 않았다. 

 

뭔가 링크버튼을 만들때 다른 광고코드가 잘못들어 간거일수도 있겠다. 뭔가 미스터리하지만 광고 게재가 풀리면 같이 풀리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지금 3주가 지난 시점에서 조금씩 조바금이 들면서 무언가라도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구글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버티기로 생각이 들었다.

 

현재 3주가 지난 시점에서 광고 노출이 없는건 아닌거 같다. 아래 그림을 살펴보자. 노출이 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광고게재 제한이 걸리고 난 시점부터 글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말그대로 광고게재 제한이 걸린 후부터는 일체 글을 작성하진 않았습니다. 흔히 말하는 현타가 너무 쎄게 와버렸습니다. 다들 오래된 블로거들은 이런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는게 조그만한 위로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광고제한도 걸리고 저품질도 걸리고 말이죠.

 

길게 생각하면서 포스팅을 해야하지만 초반부터 이런을 겪다보니 그래도 마음이 허해지는건 어쩔수 없더라구요.

 

 

여러 포스팅에서는 그래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라고 권장하고 있지만 저는 쓰린 가슴을 않고 현재 직장에서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언젠가 제한이 풀리는 날이 있겠지 하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그래도 조금씩 광고수가 노출되기 시작했다는건 희망이 보이는 신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은 구글이고 포스팅을 꾸준히 하면 자연스럽게 게재 제한이 풀린다는 것이 제가 찾아본 해결책이였습니다. 

 

딱히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보이긴 했습니다. 마땅한 해결책이 있는것도 아니고요.

 

앞으로 매일은 아니지만 광고 제한에 대한 진행상황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해결책제시는 아니지만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데이터를 모으면 해결책에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어쩌면 이런 글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